UX 기획자 (User Experience Researcher)
"사용자가 이 메뉴를 잘 안 사용해. 위치나 글자 크기를 조정해볼까?”
- 사용자 조사하여 행동을 분석하고 서비스에서 개선할 부분 발견
- UI, UX, GUI 중 가장 "User"와 가까이에 있는 직군
- 분석 결과를 상위 결정권자, 개발자, 디자이너가 이해할 수 있게 전달
UX 분석 방법
사용자의 행동을 정량적 분석
주로 서비스의 순 방문자 수(UV)와 페이지 뷰 수(PV)를 분석 지표로 활용
정성적 분석 방법
주로 점집단 인터뷰 (FGI; Focus Group Interview)로 6~12인을 동시에 인터뷰하는 방식
FGI로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에 고객 반응을 살피거나, 출시 후 불편한 점이 있는지 조사
전화와 인터넷으로 접수된 사용자 컴플레인 기록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다른 점
- 본인이 담당한 기능만 분석하면 되므로 분석하는 데이터의 양과 범위가 비교적 좁음
- 담당한 기능 밖의 데이터가 필요할 경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도움을 요청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보다 담당한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서비스 분석에 필요한 지표를 찾고 서비스에 맞게 분석하는 능력 필요
UX 기획자 역량
-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보다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하고 적절한 개선 방향을 찾는 것
- 분석한 내용과 개선 방향을 다른 담당자들이 이해할 수 있게 전달
- 분석 결과를 정리하고 전달하는 것이 업무의 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이해관계자 간의 소통이 중요한 직무
UI 디자이너 (User Interface Designer)
"위치는 여기가 좋겠다. UI 시나리오는 변경 없이 가고."
- UX 기획자가 문제점을 찾으면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
- UX 기획자와 함께 사용하기 쉬운 UI를 구상하고 시나리오로 정리
- 메뉴 구조나 기능을 바꾸는 것이 아니니 UI 시나리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됨
- 기능 수정이 필요할 경우 개발자와 협의 진행
- 주로 front-end 개발자와 일하며 Front-end 개발자는 UI 디자이너의 UI 시나리오와 GUI 디자이너의 디자인 가이드에 따라 UI를 구성하고 기능을 적용
UI 시나리오
서비스의 UI 구성 요소가 동작하는 방법과 사용자가 UI를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다음 화면을 정리한 정책서
UI 기획자와 UI 디자이너
UX 기획자: 결과물을 "글과 말"로 표현, UI 시나리오 제작
UI 디자이너: 결과물을 "UI 시나리오와 프로토타입"으로 전달, "디자인 프로토타입" 제작
GUI 디자이너 (Graphical User Interface Designer)
"폰트는 기본 폰트와 얼라인시키는 대신 버튼 모양을 추가하자."
- UI 구성 요소의 시각적인 표현 방식이 적절한지 검토
- 회사의 브랜드 정체성과 전체 디자인 정책을 따름
- UX, UI 담당자와 협의를 통해 "버튼 디자인 안"이 채택되면 GUI 디자이너는 버튼 디자인 정책을 정리
- 디자인 정책: 추후 비슷한 역할을 하는 메뉴에는 모두 버튼 모양을 적용
- 국내의 경우 UX 기획자가 UI 디자이너 역할까지 맡거나, UI 디자이너가 GUI 디자인까지 담당하는 경우가 많음
UI 디자이너와 GUI 디자이너
모두 프로토타입 제작
UI 디자이너: UI를 "편리하게" 만드는 방법을 고안
GUI 디자이너: UI를 look & feel에 맞추어 "보기 좋게" 만드는 데 초점
실리콘 밸리에서 UX, UI, GUI 구분
UX는 서비스 기획과 R&D에 더 가깝고, GUI로 갈수록 디자인에 더 가까움
UX는 R&D를 수행하는 리서치 직군으로 확실히 구분되는 반면 UI와 GUI 디자이너는 구분이 불분명
UX
UX 기획 (리서치)사용자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통계 모델을 설계(구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리서치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실무자들에게 전달(구글)
기획자(PM), 엔지니어, 콘텐츠 전략팀과 파트너십을 맺고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총괄(페이스북)
서베이와 같은 정성적인 방법과 정량적인 방법을 이용해 사용자 조사를 실시(페이스북)
설득력 있고 창의적으로 결과를 전달하고 (해결 방안을) 제안 (페이스북)
리서치를 계획하고 사용자 경험 지표를 정의하며 기록합니다. (MS)
직무명: Quantitative User Experience Researcher, UX Researcher, User Researcher
UI
UI 디자인 플랫폼 위에서 간단하고 깔끔하게 동작하는 UI flow와 사용자 경험 디자인 (페이스북)
FIGMA, Sketch, After Effects, Protopie와 같은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툴을 사용 (구글, MS)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 반응형 프로토타입으로 디자인과 개발 가이드를 제공 (구글)
시각 디자인과 체계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디자인 컨셉을 보여주는 프로토타입 제작 (MS)
직무명: UX Designer, Interaction Designer, Product Designer, Production Designer, Communication Designer
(UI와 GUI 디자이너는 직무명이 일부 겹칩니다.)
GUI
GUI 디자인서비스의 look & feel를 정의하고 발전 (구글)
새로운 디자인을 제안하고 디자인 가이드를 제시 (구글)
내부 그리고 외부 채널의 디지털 그리고 인쇄 디자인을 제작하고 수행 (페이스북)
디자인 파일이 담긴 방대한 라이브러리를 유지하고 관리 (인스타그램)
가이드라인, 모범 사례, 재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을 제작 (MS)
디자인 전략, 컨셉, 해결방안을 동료, 파트너, 그리고 이해관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 (MS)
직무명: Visual Designer, Product Designer, Production Designer, Design Researcher, Design Manager
정리
- UX 기획 : 사용자의 데이터로 문제점을 찾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하거나 수정 방향 제시
- UI 디자인 : 사용하기 편리한 UI를 디자인하고 사용자와 서비스 경험 개선
- GUI 디자인: 시각적으로 통일성이 있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
채용 공고가 UI와 UX를 구분하지 않을 경우, 해당 공고에서 요구하는 조건이 UI에 가까운지 UX에 가까운지 스스로 판단
단어보다는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변화할 필요성이 있음
https://inpa.tistory.com/entry/💾-UI-UX-GUI